본문 바로가기

생활

[공부] IELTS 아이엘츠 공부법 (리스닝/리딩)

 

 

 

아이엘츠 공부를 하면서 터득한, 공부를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몰랐을 때 얻었던 공부법을 공유합니다.

주관사로는 IDP, 영국문화원이 있습니다. 
파트는 제너럴과 아카데믹이 있고 대학 입학 및 학업으로는 아카데믹, 이민 및 취업으로는 제너럴을 응시하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해당되는 파트로 꼭 공부하시고 시험 치세요 

시험순서는 리스닝 리딩 라이팅 스피킹 순이였으나 최근에 변경된나라도 있습니다.  
리스닝 30분(답옮겨적는 시간 10분) 4 section 40문제 
리딩 60분 3개의 지문 40문제 
라이팅 60분 2개의 task 
스피킹 약11분~14분 3개의 파트 
문제에서는 제너럴과 아카데믹차이는 리딩, 라이팅이 다릅니다.

 

처음 시작할 때

공부법이 설명되어있는 해커스나 줄리정으로 문제 유형을 파악하며 기본기를 익힌다.

기본기가 없다 하시는 분은 문법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하시길 바랍니다.그렇다고 문법공부 만하지 마세요!! (문법공부로는 English Grammar in use을 많이들 추천했습니다.)

문법공부와 문제 유형 파악을 같이 하시거나 캠브릿지로 넘어가면서 문법을 같이하는 것도 좋아요.

 

문법과 문제 유형 파악이 되셨다 하시면 캠브릿지는 숫자가 높을수록 최신순이므로 역순으로 문제를 푸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3권 12 11권 다 풀고 10권 9권 쭉쭉하시는 것보다는 다독이 더 효과 있습니다. 문제를 많이 푸는 것보다는 하나를 많이 보는게 더 도움된다는 말입니다. 3권을 다 풀고 돌려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리스닝
  1. 문제를 풉니다
  2. 계속 듣고 계속 들어도 모르겠다 싶은 부분은 스크립트를 봅니다
  3. 스크립트를 보면서 듣습니다
  4. 이때 모르는 단어 정리합니다. 아는 단어로 구성되어있는데 이해가 안 된다 그럼 그 부분은 계속 듣고 연음 등 소리가 어떻게 나는지 알아냅니다.
  5. 그러고 다시 듣습니다
  6. 딕테이션을 합니다
  7. 빠진 부분과 틀린 부분을 다른 색으로 표시
  8. 다시 듣고 문제 분석을 합니다(오답노트) 내가 정말 이해하고 맞춘 건지, 느낌상으로 맞춘 건지, 어느 부분에서 헷갈려서 틀렸는지 분석하기
  9. 다시 처음부터 듣고 안 들리는 구간 확인 후 전 단계로 갑니다

 

여기서 리스닝을 들을 때 모르는 단어들 다 정리하시고 알고 난 후에 스크립트를 보면서 다시 듣습니다. 이때 바로바로 이해가 된다 하시면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아니시면 바로바로 이해가 될 때까지 하시면 됩니다. 바로바로 이해가 안 된다는 것은 스크립트 없이 들었을 때 알아듣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는 거죠. 순식간에 휘리릭 넘어가는 경우, 단어 단어는 들리는데 지문 전체가 이해가 안 돼서 함정에 빠지거나 다른 답을 선택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겁니다. 아이엘츠 시험에서는 스펠링이 중요하죠. 스펠링체크도 항상 하시고, 복수 단수도 체크하셔서 여기서 나오는 실수를 줄여야 합니다.

 

리딩
  1. 문제를 풉니다. 처음에는 시간을 두지 말고 풀어보세요
  2. 모르는 단어정리와 해석을 합니다.
  3. 오답노트를 합니다. 여기서 내가 왜 이 답을 선택했는지, 나는 어느 유형이 약한지를 파악합니다. 문제와 지문에서 동의어는 뭐였는지, 키워드는 어디서 나왔는지를 파악합니다.
  4. 이제는 이 지문들을 10번 정도 읽습니다. 시간이 Passage3개다 하루에 끝내야지! 하지 마시고 시간이 되시는 분은 하루에 Passage 한 개를 끝내시면 되고, 나는 이것도 너무 많다 하시는 분은 한 단락씩 매일 10번씩 읽어주시면 됩니다. 읽다가 해석이 막히는 부분은 다시 확인하고 넘어가세요. 그럼 문단에서 몰랐던 단어도 자연스럽게 외워집니다. 그리고 읽을 때 소리 내면서 읽으면 더 좋아요!

 

리딩도 스킬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자신이 잘하는 유형이 나오면 다 맞춘다는 생각으로 문제를 풉니다. 개인마다 공부 또는 문제 푸는 방식이 다를 텐데

1. 지문을 전체다 읽고 나서 문제 푸는 것이 편한 사람은 지문을 읽고 푸는 방식으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2. 문제를 보고 그때그때 지문을 찾아서 푸는 것이 편하신 분은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 문제를 보고 그때그때 푸시는 분은 자신이 잘 맞추는 유형을 먼저 푸는 게 좋겠죠.

조금이나마 tip으로는 혹시나 Passage3까지 가는 게 시간이 모자라다 하시는 분은 Passage3 T/F/NG문제가 있다면 확실하게 T/F/NG인 문제를 찾고 그 문제가 T이라고 하면 나머지는 F 또는 NG으로 다 해주시면 찍더라도 한 문제 더 맞히겠죠!(7 이상 고득점이 필요하신 분 제외입니다..)

그리고 문제에서 NO MORE THAN TWO WORDS AND NUMBER 이라는 문구가 있으면 한 문제에는 꼭 숫자나, 두 단어를 쓰는 답이 있답니다! 문제를 많이 풀거나 분석하다 보면 어떤 것이 키워드(힌트)가 되는지 감이 잡힐 거예요.

 

단어를 많이 알고 지문이 잘 읽어지는데 시간이 모자라다 하시는 분은 독해가 약하신 겁니다. 시간에 맞춰서 읽는 연습을 해주셔야 돼요. 한국어 책을 읽어도 누구는 하루 만에 다 읽고 누구는 몇 시간 만에 다 읽듯이 속도가 다릅니다. 그래서 많이 읽어볼수록 늘겠죠? 영어 리딩도 같습니다.

그다음 어느 정도 되겠다 싶으면 시간에 맞춰서 한번 풀어보세요.

 

단어

캠브릿지 3권을 푸신다면 3권에서 모르는 단어들을 외워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캠브릿지 3권에서 리딩과 리스닝에서 모르는 단어들만 정리하셔도 엄청난 양의 단어들일 거예요. 단어집을 사셔도 되고 단어 모음집으로 하셔도 되는데 캠브릿지에 있는 단어들을 모아서 외우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캠브릿지 3권 - 예를 들어 11, 12, 13권)

 

저는 each 7와 같은 고득점을 요구하는 게 아녔어서 리딩과 리스닝 경우 passage1,2/section1,2는 거의다 맞추자생각 하고 공부했습니다. 공부법들이 많이 있었는데 공부법들만 계속 찾게 되고 나에게 맞지 않으니 잘 안되고 막막하더라고요 그러다가 하나둘씩 저에게 맞는 공부법들을 만나게 되어서 이렇게 공부한 결과 만족하는 점수를 얻었습니다. 제가 공부한 방법이 다른 분들에게도 맞으셔서 좋은 결과를 얻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캠브릿지 책 보다 본시험에서의 문제가 답 찾을 때 깨끗합니다 아직 많이 부족해서 단어도 부족한데 시험 칠 때 모르는 단어도 많았으나 '이게 답이다'라는 것을 알겠더라고요. 아 이래서 다 독을 하라는 거구나 라는 생각이 드는 시험이었습니다. 무엇이 중요하다고 말할 수 없을 만큼 단어도 독해능력, 답 찾기 등 다 골고루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