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캐나다] 밴쿠버 주차방법 (길거리주차 1편)

 

캐나다의 주차방법은 한국이랑 다릅니다. 한국처럼 생각하고 잠시만 갔다 오면 괜찮겠지 생각하며 길에 차를 대놓고 갔다 오면 주차 벌금 티켓이 있는 경우가 생긴다. 한국처럼 길거리에 잘 못 주차했다가 티켓을 받을 수 있습니다. 캐나다는 불법주차에 관해서는 벌금이 세서 몇백 불까지도 부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차방법으로는 길거리 주차 (스트릿 파킹), 공용주차장, 유료주차장, 마트 주차장 정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료 길거리 주차이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게요.

 

길거리 주차 스트릿 파킹(street parking) 유료

길거리 주차의 경우 돈을 지불하고 주차하는 것과 표지판에 표시되어있는 위치에만 공짜로 주차할 수 있는 주차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유료 스트릿 파킹을 설명드리면 기계가 있습니다. 공간이 비어있다고 해서 주차하시면 안 되고 기계가 비어있을 경우에 주차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작은 차들이 두 개가 주차가 되어있고 기계 두 개를 사용하고 있는데 작은 차 사이로 주차할 공간이 있다고 하여도 기계를 두 차가 이용하고 있으므로 다른 차는 주차할 수 없는 것입니다. 즉 기계가 2개면 2대의 차량이 주차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이 스트릿 파킹 시에 보이는 유료 주차요금 기계입니다. 사진과 같이 두 개가 한 번에 있는 경우도 있고 한 개만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계에 보시면 00:00으로 나오는데 주차시간이 0분 남았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돈을 넣으면 넣은 만큼 주차시간이 올라갑니다. 이 기계가 있는 이 길거리 주차는 1시간에 2불 2시간에 4불 12시간에 5불이네요. 다운타운 경우에 25센트에 15분 인경우도 있습니다.

 

6am to 8 pm seven days a week라고 적혀있는데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매일 최대 12시간을 이용할 수 있다는 표시입니다. 간혹 시계마다 표시되어있는 시간이 다른데 잘 보시고 이용해주셔야 합니다. 2시간의 금액을 내고 2시간 뒤에 나는 파킹을 더 원한다 하시면 다시 와서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즉 두 시간이 초과할 것 같다고 생각되면 볼일을 보는 도중에 차로 돌 앙와서 돈을 더 지불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남았다고 돈을 돌려주지 않습니다.

여기서 동전만 사용 가능한데요. 가능한 동전으로는 2달러, 1달러, 25센트, 10센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센트는 사용이 안되니 주의해주세요.

돈을 지불하는 어플도 있습니다. 기계 밑에 보시면 paybyphone이라는 문구가 있는데 PayByPhone은 주차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ash의 경우 몇 시간 주차할지를 계산하고 동전을 넣는데 어플의 경우 언제까지 주차를 할 것인지를 선택 후에 어플에서 주차비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PayByPhone 앱에서 Park Until의 옵션을 선택한 후에 주차를 언제까지 하고 싶은 지(날짜와 시간)를 입력하면 됩니다. 시간을 연장하고 싶으시면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추가하면 됩니다. 하루 이상의 주차를 할 경우 다음날 주차비도 미리 결제할 수 있습니다. paybyphone앱은 유료주차시간, 야간 무료시간, 주차 금지시간 등을 알려주는 편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트릿 파킹, 주차표지판에 대해서는 다음 편에서 알려드릴게요!!